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1. 아이는 건강합니까?
책을 읽기 위해서는 많은 기운과 힘이 듭니다. 책을 읽으려면 아이가 잘 먹고 밤마다 충분히 자야만 합니다. 그러니 아이가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도록 해주십시오. 만약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듯하면, 청각과 시각장애는 없는지 알아보세요.
아이가 학교에 결석하지 않도록 하세요. 아이가 학교를 빠질 때마다, 읽기에서 중요한 것들을 놓치게 되니까요.
아이가 아플 때는 담임선생님을 만나 아이가 못 배운 것을 따라잡는데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 상담하도록 하세요. 시작이 중요합니다.
2. 읽기를 위한 준비를 시키세요.
여러분은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 가기 전에 좋은 경험을 많이 할수록, 아이는 읽기에 대한 준비를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세요. 아이에게 읽어주세요, 많이요. 아이가 그림에 눈을 맞출 수 있을 때 책읽기를 시작하세요. 말하듯이 읽어주세요. 아이에게 질문을 하도록 부추기고, 대답을 잘해주세요. 말할 때는 완전한 문장을 쓰세요. 아이에게 지시하세요. 아기말투를 쓰지 말고, 어른의 말투로 말하세요.
수수께끼를 내서 아이가 그 답을 생각해보도록 유도하세요. 좋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세요. 아이가 부모와 함께 텔레비전을 보도록 하십시오. 학교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읽기가 얼마나 즐거운 학습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세요.
3. 아이에게 경험을 많이 시키세요.
읽기를 배우는 데에는 경험이 필수적입니다. 다른 조건이 모두 같다면, 가장 경험이 다양한 아이가 가장 잘 읽을 수 있습니다.
함께 여행을 하고, 본 것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집 근처의 짧은 여행도 훌륭한 경험이 됩니다. 돈도 많이 들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사물을 접할 수 있는 책들을 읽어주세요. 아이가 실제로 여기저기 여행을 할 수 없다면, 책을 읽어줌으로써 간접적으로나마 아이가 여러 가지를 경험하도록 해주세요.
과학의 세계에 관해서도 가르쳐주세요. 나비, 올챙이, 새, 나무, 나뭇잎, 곤충, 그리고 그 외의 자연세계에 관해 두루두루 들려주세요.
4. 아이에게 적절한 시기를 선택하세요.
아이가 최초로 책을 읽기 전에 알아야 할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1. 지사사항을 듣고 그것에 따를 수 있습니다.
2. 완성된 문장으로 말하고 아주 많은 낱말의 뜻을 알고 있습니다.
3. 비슷한 사물과 다른 사물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4. 그림에서 빠진 부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5.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말할 수 있습니다.
6. 관계있는 것과 관계없는 사물들을 구별 할 수 있습니다.
7. 들은 이야기를 기억해내고, 그 이야기의 부분 부분을 다시 말할 수 있습니다.
읽기에 대한 준비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몬든 아이들이 동시에 준비되지는 않습니다. 아이가 준비도 되기 전에 억지로 강요하게 되면, 읽기에 대해 나쁜 감정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억지로 밀어 붙이지 마세요!
학교 선생님을 믿으세요. 선생님이 보기에 아이에게 준비기간이 좀 더 필요하다고 한다면, 아이를 준비시키는데 선생님을 도와주세요. 나중에 아이는 더 잘 읽게 될 것입니다.
5. 정서적으로 안정시켜주세요.
아이는 소속감을 가질 때 읽기를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랑받고 있으며, 부모에게 소중한 존재이고, 부모가 자기를 대단히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느끼도록 해주세요.
가정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집안일을 함께 하며, 가족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받아들이게 되면 아이는 일정한 소속감을 가지고, 읽기에서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많아집니다.
6. 아이에게 주의를 기울이세요.
부모가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면 이제 읽기를 시작하는 아이는 커다란 기쁨을 느낍니다. 읽기를 막 배우기 시작한 아이가 아버지와 어머니 앞에서 글을 읽는 것은 커다란 기쁨입니다. 부모님은 기분 좋게 보이도록 긴장을 풀고, 편안히 앉아 있으세요. (신문을 들지 말고) 잠깐 동안 아이에게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칭찬과 용기를 아끼지 말아주세요. 아이는 부모는 앞에서 글 읽는 것을 좋아하겠지요.
7. 어려운 낱말은 도와주세요.
자동차, 비행기, 자전거, 아이가 마음속에 쉽게 그릴 수 있는 낱말은 쉽게 배웁니다. 하지만 ‘무엇’, ‘언제’, ‘어디’, ‘이것’, ‘저것’과 같은 낱말은 마음속에 그려지지 않아서 기억하는데 애를 먹습니다. 이런 어려운 낱말들은 낱말카드를 만들어서 익히게 하세요. 아이와 함께 이 낱말로 놀이를 해보세요. 낱말을 한줄로 세워놓고 낱말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라.’고 하세요. 아이가 올바른 낱말을 찾아낼 때마다 한칸씩 올라갑니다. 아이가 빨리 알아낼 수 있는 낱말로는 ‘한눈에 읽을 수 있는 ’뭉치를 만들고, 좀더 시간이 걸려야 알아낼 수 있는 낱말로는 또 한 뭉치를 만듭니다.
그리고 각 낱말더미의 카드 수를 셉니다. 매일 저녁 한눈에 읽을 수 있는 뭉치의 키가 자라는지 보세요. 아이는 즐거워할 것입니다. 아이의 선생님은 또 다른 방식을 알려줄지도 모릅니다.
8. 말하듯이 책을 읽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처음 일기 시작할 때에는 한 낱말씩 끊어서 읽으려고 합니다. 차츰 경험이 쌓이면 한 줄을 더 빨리 훑어봅니다.
아이에게 책읽기는 마치 누가 말하는 것 같다고 느끼게 해야 합니다. 말할 때와 같이 한 문구씩 -한 단어씩이 아니라- 끊어서 읽으라고 자꾸 이야기해주세요. 그 말은 인자하고 부드럽게, 조용히 일러주세요.
9. “엄마가 몇 번이나 알려줬니? 그런데도 아직도 모르다니!”
이런 말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우리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가끔 참기가 힘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가 목소리를 높이면, 아이는 불안해합니다. 아이는 부모가 자기와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느낄지도 모릅니다. 아이는 자기가 ‘좋지 않은’ 아이라고 생가할지 모릅니다. 이런데서 책읽기에 문제가 생겨납니다. 그러니....
1. 조용히 말해주세요. 2. 스스럼없이 대해 주세요.
3. 항상 목소리를 부드럽게 낮춰주세요.
4.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이지 마세요.
10. 어떻게 읽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읽는지 귀 기울이세요.
아이가 집으로 책을 가져오면, 좋은 청취자가 되어주세요. 여러분도 누가“너무 소리가 크구나.”하고 평가한다면 즐겁지 않겠지요. 그러니 아이가 평가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게 하세요. 자기 읽는 방법이 아니라 책속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 부모님이 흥미를 갖고 있다고 느끼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과 자신의 행동에 몰입하게 됩니다. 그러면 아이는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게 됩니다. 책읽기는 단순히 낱말을 소리내어 읽는 게 아닙니다. 책읽기는 생각하는 것입니다.
줄거리와 그림에 관해 이야기해주십시오. “수미는 정말 멋쟁이로구나!” “버들이는 훌륭한 개지?”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다 읽고 났을 때 칭찬받을 만하다면 칭찬해 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뭔가 칭찬할 거리를 찾아보세요.
11. 읽고 싶은 의욕을 북돋아 주세요.
큰소리로 너무 많이 읽어서 아이의 읽는 속도가 떨어지게 될 때가 옵니다. 아이가 혼자서 조용히 읽을 수 있을 때에는 그대로 놔두세요. 시간이 있으면 아이가 읽기 전에 먼저 읽어보고 아이가 그것을 읽고 싶어 하도록 유도하는 말을 해주세요.
“유리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 찾아보렴.” “이 이야기 속에 굉장한 것이 있다. 읽어보고 무엇인지 찾아보렴.” “나는 미영이가 한일이 아주 마음에 들어. 어디 한번 네 마음에도 드는지 읽어봐.”아이가 읽고 싶도록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읽어봐”고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에게는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아마도 만족한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13.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는 것은 어떨지요?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는 것이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학교에서는 장려하지 않습니다. 선생님은 다만 “책을 두 손으로 잡아라.”하고 말합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읽는데 손가락을 쓸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읽기 초기단계에 몇몇 아이들은 눈을 한 문장의 한 줄에 고정시키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현명한 부모라면 이것을 크게 문제 삼지 않겠지요. 아이가 너무 의식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책을 읽지 못하고 아이에게 해가 되는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줄 밑에 대는 도구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아이가 이것을 쓰지 않도록 해주세요.
아이의 선생님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떤 다른 방안을 일러줄지도 모릅니다.
14.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인지 확인하세요.
읽기 시작한 초기 단계라면 아이는 학교에서 읽던 책을 집에 가져오기도 합니다. 부모가 그 책에 흥미를 느끼기는 다소 힘들 것입니다. 별로 재미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이때야말로 아이의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이는 정말 무엇인가 성취한 것입니다! 그리고 엄마도 뿌듯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읽도록 격려해주세요. 그 책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이야기해주세요. 등장인물에 대해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그 책을 좋아한다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그러면 아이는 나중에 학교에서 아직 읽지 않는 새로운 책을 가져오기도 할 겁니다. 선생님은 그 책이 부모의 별 다른 도움 없이도 아이가 잘 읽을 만한지 확인해보려는 것입니다.
만약 그 책이 너무 어려워서 아이가 책 한 쪽마다 서너 개 이상의 낱말을 물어온다면, 선생님에게 말해야 합니다. 선생님은 아이가 무리해서 읽는 걸 바라지 않습니다. 책이 너무 어려울 경우, 아이는 실패와 좌절과 절망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무난하게 읽을 수 있는 수준의 책을 보아야 훨씬 많이 배우게 됩니다. 성공은 성공을 낳고 실패는 실패를 낳습니다. 어려운 책을 거듭 읽어 실패감만 얻게 된다면 아이는 포기하게 됩니다. 이런 일이 절대로 없기를 바랍니다.
15. …처럼 해보렴
아이에게는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많이 읽을수록, 읽기를 좋아할수록 더욱 훌륭한 독자가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언제나 큰소리로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에게 흉내를 내서 읽으라고 유도하세요. 선생님, 아빠, 엄마와 같이.
아이에게 인형을 주면서,“아기가 잠들기 전에 책을 읽어주렴.” “선생님이 돼서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렴.” “엄마, 아빠가 설거지하는 동안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줘요.” 그렇게 흉내내면서 아이는 얼마나 즐겁겠어요! 아이는 어린동생에게 읽어주는 것도 좋아합니다. 아이가 얼마나 대단하고 진지하게 느끼게 될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교육학자들은 아이들이 읽기를 제대로 배우는데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가 그들의 자아상 즉, 아이들이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16. 아이가 긍정적으로 느끼도록 하세요.
사람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으면 대개 실제로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함으로써 아이가 보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줍시다.
1. 아이가 누구 도움 없이도 잘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읽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잘못 읽는 것을 일일이 지적하지 않습니다.
3. 읽기를 배우면 재미있다는 믿음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4. 아이들 편안하게 해줍니다.
5. 아이가 읽는 것을 더 큰 아이들이 놀리지 못하도록 합니다.
6. 아이가 잘한 일은 칭찬해줍니다.
7. 부모가 아이를 자랑스럽게 느낀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17. 읽는데 호감을 갖도록 하세요.
부모가 아이의 책읽기에 대해 너무 염려한다면, 아이는 알아차립니다. 부모의 감정은 겉으로 드러나게 마련이니까요. 부모가 자기를 신뢰하고 자기가 읽기를 배울 수 있다고 확신한다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아이와 즐거운 경험을 가짐으로써, 아이가 책읽기를 좋아하도록 만들어주세요. 어머니가 책읽기를 즐긴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책을 갖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도록 해주세요.
이것은 일찌감치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이것은 네 책이다.”책이 아이의 친구임을 가르쳐주세요. 생일이나 크리스마스 때 책을 사주세요. 그다지 값이 비싸지 않으면서도 좋은 책이 많이 있습니다.
근처에 공공도서관이 있다면 아이와 함께 자주 가도록 하고 가능하면 회원으로 가입하세요. 아이가 자기 이름을 쓸 수 있으면 자기 책을 스스로 대출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18. 압박감, 걱정, 긴장은 피해주세요.
만약 아이가 근심과 걱정에 싸이고, 긴장하고, 불안해하며, 두려워한다면 잘 읽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러니 아이를 형이나 누나 또는 가까운 이웃 아이와 비교하지 말아주세요. 더 잘 읽게 하려고 돈을 주어서 억지로 시키지 마세요. “넌 잘 읽는 편에 속하니?”하고 묻지 마세요. 아이가 스스로 가치 있다고 여기게 하고, 편안한 감정 속에 자신이 필요한 존재이며 사랑받는 존재임을 느끼게 해주세요. 자연히 아이는 훌륭하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19. 압박감의 증세가 나타나는지 살피세요.
아이가 아주 큰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는 표시로 다음의 증상을 들 수 있습니다.
1. 읽을 때 얼굴을 찌푸립니다.
2. 읽을 때 한숨을 쉬고, 읽는 데 군힘이 들어가는 듯이 가슴을 내밉니다.
3. 낱말을 되풀이합니다. “나는 개, 개를 본, 본다.” 4. 머리를 때립니다.
(이런 증상은 초기단계에서는 아주 흔한 일이지만. 대체로 문장을 눈으로 잘 훑어가지 못하고, 아주 힘겨워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것은 정서적인 증세들인데, 이러한 증세가 보이면 아이의 간장을 풀어줘야 합니다. 현명한 부모라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읽도록 하세요. 절대 강요하지 마세요. 정서적 문제가 심각할 경우 읽기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니까요.
20. 읽기 연습을 얼마나 해야 할까요?
아이가 연습을 잘해내고 많이 하면 할수록 더 잘 읽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일상적인 놀이시간까지 빼앗지는 마세요. 또한 아이가 피곤해하는 기색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아이가 책 읽고 싶은 마음이 없는데 억지로 시키면 책읽기를 싫어하게 됩니다. 아이가 책을 읽는 사람이 되려면 우선 책읽기를 좋아해야 합니다.
21. 아이는 실패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3,4학년을 마치기 전에 읽기를 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아이는 반드시 배워야 하는 이 일을 못하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은 각자 다 다릅니다. 아이들마다 기고 걷는 시기에 차이가 있듯이 읽는 것에도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읽기를 쉽게 익히는가 하면
어떤 아이들은 어렵게 익힙니다. 아이들은 같은 속도로 성장하거나 발전하지 않습니다. 현명한 부모는 아이들이 잘 읽기를 바라지만, 처음에 기대한 것보다는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읽기는 아이가 일생을 살면서 필요로 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읽는 데 시간이 좀 더 걸렸다고 그 아이가 실패자라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아이에게 절대 실패한 게 아니고, 앞으로 잘 읽게 될 거라고 납득시켜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태도를 주시하고 있으니까요. 아이는 부모가 느끼는 그대로 느낄 것입니다.
22. 잊지 마세요.....
아이가 읽기를 배우면 갑자기 새롭고 흥미진진한 세계가 열리기 시작합니다. 읽기를 즐거워하도록 도와주세요. 읽는 책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경험을 나누면 재미있습니다. 아이가 학교를 싫어한다면 아이의 선생님이 제일 먼저 그 사실을 압니다. 담임선생님은 그 아이가 성공하기 원합니다. 그리고 부모도 그렇습니다.
이제 첫발을 내딛는 아이에게 행운이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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